SANS 교육 참가로 블로그에 좀 뜸해진거 같다. ^^;

올해 첫 교육으로 SANS에서 진행하는 Security 504 Hackers Techniques, Exploits & Incident Handling을 받았다.

초기에 CONCERT에서 소개한 중/상급자 과정과는 다소 멀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본 적인 부분을 충실하게 다루는 내용이었다. 수료증을 받고 나니 전문업체 1년차 정도 또는 CERT 지망생 중에 해킹 기술을 제외한 나머지 기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게 적당한거 같다.

교재는 총 6권으로 되어 있으며 강의는 교재에 충실하며 강사의 다양한 경험을 이야기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시간 안배도 90분~100분 정도를 한타임으로 진행하여 정말 힘이 들었고 또한 강사의 어찌나 빠른 언변에 죽어날 지경이었다. 1초에 10개 정도의 단어를 말하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잘 짜여지 커리큘럼과 내용은 역시 SANS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주 치밀하게 잘 되어 있었다.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 특성상 영어를 아주 잘 하거나 아니면 해당 내용에 대해서 경험이 있어야 이해가 가능하였다. 나는 후자에 속했기 때문에 하루 종일 영어를 듣다보면 머리에서 쥐가 나는거 같았다.

받고나니 홀가분 하다.

마지막 날인 오늘(토요일)은 Hacker Tools Workshop으로 Capture the flag events를 하였다. 4대의 대상에 4개의 Flag.txt가 있어 해당 flag를 모두 찾아 내서 해당 플래그의 힌트를 이용하여 답을 찾아내는 방식이였다.

강사는 우승하는 팀에서 Counter Hack Reloaded 책을 한권 줬다.

운 좋게도 우리 팀이 우승을 했고 사람들은 나에게 책을 주웠다. 그래서 국내 최초로 진행한 SANS 교육의 Hacker tools workshop 우승 도서를 소장하게 되었다.

속 표지엔
"Congrats on your stellar victory in the SANS capture the flag event! GREAT WORK! -sign-"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경험이었다.

Posted by n3015m
:
BLOG main image
'네오이즘'의 보안LAB 블로그입니다........... n3oism@gmail.com by n3015m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28)
[ HappyDevTool ] (29)
[ HappyToolRelease ] (4)
[Book] (6)
[ Security Studies ] (0)
- CII (2)
- BigData (2)
- Web Hacking (10)
- SQL Injection (25)
- Mobile Security (9)
- Network (6)
- OperatingSystem (4)
- Malware & Reversing (4)
- Phishing (5)
- Compliance (0)
- Programming (13)
- Tools (13)
- IoT (6)
- etc (21)
[Pentration Testing] (3)
[OS X] (4)
[ Security Trends ] (16)
[ Fixing Guideline ] (7)
My Way, My Life (34)
About Me (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